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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자기소개서 샘플

JS레쥬메 2023. 1. 28. 15:40

 

은행 자기소개서 샘플

 

1. 귀하의 성장과정과 실제 경험을 토대로 본인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자발성으로 성취하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신 것은 ‘자발성’이었습니다. 취침이나 기상 같은 생활습관은 물론이고 공부와 배우고 싶은 특기도 제가 하고 싶다고 할 때까지 기다려주셨습니다. 당시는 거의 모든 친구들이 너무나 많은 것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제게 주어진 자유가 낯설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그냥 시간을 보낸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위기 속에서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은 후에는 끝까지 이루어내는 습관이 들었으며 제 삶에서 가장 뛰어난 자질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자발성이 고등학교 때는 직접 봉사동아리를 창단하기도 하였고, 대학 때는 상품을 개발하여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장점은 분명하고 명확한 주관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주관은 자신의 결정과 태도와 행동에 책임을 지겠다는 뜻이며 객관적 가치를 무시하지 않는 선에서 타협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갖는 것과 같습니다. 주위의 상황에 쉽게 흔들리지 않기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일처리를 하는 능력이 발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모임에서 총무를 맡거나, 중요한 일에 판단을 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곤 합니다. 이는 은행에서의 업무에서도 요구되는 능력이며 제가 맡은 일처리를 깔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단점은 제 스스로의 기준이 너무 높아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의 평가나 칭찬을 인정하지만, 제가 편하고 싶어 은근슬쩍 넘어가는 것은 수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요즘은 일의 경중이나 상황에 따라 조절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OO은행에 지원하기 위해 학창시절 지원자께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비즈니스와 인문의 결합으로 고급가치 창출>

학창시절 저는 아이디어가 풍부한 학생이었습니다. 아이디어를 내는 것 뿐 아니라 실천력도 좋아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고등학교 때 봉사 동아리를 창설한 적이 있었습니다. 담당선생님을 직접 찾아가 취지를 말씀드리고 동의서를 받아내었고, 동아리를 이끌어 주실 선생님도 섭외하였습니다. 동아리에서는 여러 가지 봉사활동을 했는데, 그중 핵심은 학교 축제 기간 중에 열었던 ‘기아 체험’ 이벤트였습니다. 아프리카의 기아 어린이들에게 성금을 보내고자 하는 목적이었고, 굶은 끼니만큼의 돈을 알아서 내기로 하였습니다. 그 결과 OO만원이 넘는 돈이 모였고 지원기관에 성금을 기탁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서는 본격적으로 은행 입사를 꿈꾸며 전공 외에 경영학을 부전공으로 하였고, 비즈니스적 마인드를 갖출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를 익히고자 하였습니다. OO교육과정/경제 교육, 경제 이슈 프레젠테이션 대회에 참가해서 토론하면서 전체적인 경제의 흐름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OO에서 실시한 OO박람회의 서포터즈 2기로 지원하여 박람회 온·오프라인 홍보와 컨텐츠 생성 및 현장지원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OO서포터즈 기자단으로 참여하여 문화예술홍보에도 열정을 기울였습니다. 경제마인드 개발과 함께 유럽 지역의 정책과 문화 등을 학습하면서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도록 노력하였고, 이는 비즈니스적 마인드에 고객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 귀하만의 글로벌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분석적 시각을 통한 효율성 제고>

현실을 꿰뚫어볼 수 있는 분석적 시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업무의 경우 안정되고 익숙할수록 새로운 시각을 갖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현재의 상황에 질문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최선인가?’, ‘고객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없애도 되거나 있어야 할 것은 어떤 것인가?’ 이런 질문을 머리에 담고 보면 익숙한 것이 새롭게 보이고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런 시각을 기본으로 다양한 프로젝트 한 경험이 있으며 정부 주관의 박람회 프로모션 활동에 참여하여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국·내외 잠재적 고객을 발굴하였으며 그분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새로운 방향과 방법을 제시하여 높은 호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목표를 이룰 수 있었던 기술은 이전의 광고 및 홍보 활동을 자세히 분석하였고, 방문객의 연령 및 관심도를 데이터화 하여 각각에 맞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짧은 시간에 가장 효율적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해야 했기에, 먼저 조원들과 데이터화 된 자료를 바탕으로 목표 고객층을 선정하여, 알맞은 콘텐츠와 검색어를 조합해 홍보 안내를 했습니다. 또한 직접 온라인 및 현장에서 ‘이벤트’를 기획하고 실행하였고, 각종 커뮤니티에 직접 제휴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이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지속적 고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20대 직장인’이라는 명확한 고객을 선정하고, 적시적소에 맞는 상품 소개로 OO은행의 발전에 견인차가 되고자 합니다. 목표시장을 분석하고 적시에 맞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은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며 OO은행에서 펼쳐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4. 귀하가 지금까지 행한 가장 혁신적인 일은 무엇이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본인 스스로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혁신적 사고, 유연성의 다른 이름>

저는 다양한 관점으로 이슈를 바라보고, 문제가 생겼을 때 혁신적 접근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이며 개방적인 강점을 지녔다고 확신합니다. OO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현장 운영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일을 했던 해는 그전까지 시행했던 60세 어르신들의 무료 관람이 갑자기 폐지되면서 많은 혼란과 마찰을 빚고 있었습니다. OO측에서는 단순히 입장료 수입이 줄어든다는 것 외에 어르신들에 대한 관리와 홍보의 어려움 등 추가로 발생되는 문제가 있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하였습니다. 당연히 무료 관람이 될 거라고 믿고 오신 많은 어르신들이 매표소와 전시장 입구에서 항의를 하셨고, 하나의 축제인 전시가 이상하고 불편한 분위기로 되었습니다. 저는 즉시 항의 고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른 할인 카드나 혜택을 찾아 입장할 수 있게 해드렸고, 대신 관람시간을 3시간 이내로 설정하여 다른 분들과 로테이션이 될 수 있도록 운영의 기술을 발휘하였습니다. 순간적인 기지를 발휘하면서 고객의 불만을 잠재울 수 있었으며, 운영 또한 효과적으로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효율이 떨어지고 다른 고객들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불만 처리 전담 부스를 만들어 유연하게 대처하였습니다. 나중에 평가회에서 저의 대처가 현명했다는 칭찬을 들을 수 있었고 덕분에 대회에 대한 좋은 인상과 성공적인 전시회 개최로 연결될 수 있었다는 인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통해 혁신은 결국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5. OO은행의 핵심가치를 참고하여 본인의 특별했던 경험을 설명하고, 이로 인해 성장한 ‘현재의 나’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십시오.

 

<전문성>

은행에서 근무한다면 10년 안에 금융에 대한 ‘현명한 조언자’로 불리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언자란 자신이 맡은 직무 뿐 아니라 전체적인 업무를 꿰뚫어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떤 프로젝트를 하든지 그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치밀한 분석과 노력을 통해 제 것으로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은행 업무에서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으로 고객 지향적인 분석적 사고, 투자 트렌드를 읽는 역량, 수치화 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얻은 의사소통의 기술로 고객의 필요에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저의 소중한 업무 자산이라 자신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도 늘 성공적 성과를 발휘할 수 있었던 열쇠는 높은 소속감과 책임감 덕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더해 다양한 매체를 직접 활용하여 사회의 흐름과 현상을 읽고, 고객의 연령대와 관심에 맞춰 상품을 권해드리는 등 업무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자원을 개발해나가고자 합니다.

 

<존중과 배려>

대학 다닐 때부터 지금까지 독서와 토론, 현장을 통해서 익힐 수 있었던 인문학적 소양은 고객을 만날 때 섬세한 배려로 우러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아르바이트나 활동을 하면서 만난 분들은 대화가 통하는 상대를 만났을 때 아주 쉽고도 친근하게 마음을 열어놓곤 하였고, 그런 호감이 자연스럽게 비즈니스로 연결되는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저는 나이와 연령대에 따라 외국인 못지않은 사고방식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 하면 ‘세대차이’라고 쉽게만 볼 수 없는 여러 가지 문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고객 한 분 한 분을 개성 있는 존재로 인정하면서 항상 고객께 초점을 맞추어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직원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